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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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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역연구 Vol.12 No.4 pp.343-362 https://www.doi.org/10.34243/JCAS.12.4.343
宋明绘画中的建筑意象与儒道思想研究
张紫梦 江原大学 全球融合系 博士研究生
张庆丰 江原大学 全球融合系 教授
Key Words : Chinese painting,Iconology,Architectural elements,Song Dynasty,Ming Dynasty,Confucianism and Taoism

Abstract

중국 회화의 전통 속에서 건축 요소는 단순히 공간을 구축하는 기능을 담당할 뿐만 아니 라, 문화적 관념과 철학 사상을 가시화(可視化)하는 기호로서 중요한 표현 수단이 되어왔다. 본고는 송(宋)·명(明) 시대의 대표적인 회화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도상학(Iconology) 이론 에 근거하여 ‘외재적 의미의 형식'과 ‘내재적 의미의 함의'라는 두 가지 차원에서 회화 속 건축의 시각적 표현과 그 문화적 가치를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연구 결과, 송대 회화의 건축 묘사는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필치를 통해 산수 환경과의 조화를 강조하는 특징을 보이며, 이는 도가(道家)의 ‘천인합일(天人合一)'과 ‘순응자연(順應自然)' 이념을 체현(體現)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명대 회화는 대칭과 질서를 중시하며 구조의 정밀성과 등급의 명확 성에 주목하는데, 이는 유가(儒家)의 예제(禮制)와 윤리 정신이 시각적 차원에서 재현된 것 임을 반영한다. 이를 통해 송대가 자연 철학적 사유를 핵심으로 삼았다면, 명대는 사회 규범 과 질서를 더욱 중시했음을 알 수 있다. 본고는 도상학적 방법론을 통해 미술사, 건축사, 사상문화 연구를 상호 결합함으로써 중국 회화 속 건축 이미지가 담고 있는 시대적 사유와 문화적 함의를 규명하고, 나아가 예술과 건축의 학제간(學際間) 연구에 새로운 이론적 경로 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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